재테크/주식

KODEX(코덱스) 2차전지산업 ETF vs TIGER(타이거) 2차전지테마 ETF - 비교분석 및 추천

헬씨 2022. 1. 29. 15:04
728x90
반응형

대표이미지

2차 전지란 여러 번 충전을 하여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전지를 말한다. 

 

2차전지2차 전지 산업은 미래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산업이다.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의 시장이 아직 초기단계에 불과하고 점점 그 시장을 넓혀갈 것이기 때문이다. 이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에 필수적인 부품이 바로 2차 전지이다. 

 

따라서 지금 시점에서 2차전지에 투자하는 것은 현명한 선택이 될 것이다. 더군다나, 최근 들어 2차 전지 관련주들의 주가가 상당히 떨어졌다. 합리적인 가격에 매수할 기회가 왔다는 뜻이다. 

 

2차 전지에 투자하고 싶지만, 2차 전지 관련주는 상당히 많다. 그중에서 어떤 것을 투자해야 할지 감이 안 잡히는 사람들, 주식에 대해 공부할 시간이 없는 사람들은 2차 전지 etf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한다. 

 

본문에서는 한국의 대표적인 2차전지 etf인 KODEX(코덱스) 2차전지산업과 TIGER(타이거) 2차전지테마에 대해 비교분석을 하고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목차

  • 2차전지 전망
  • KODEX(코덱스) 2차전지산업 분석
  • TIGER(타이거) 2차전지테마 분석
  • KODEX 2차전지산업 vs TIGER 2차전지테마
  • 마무리

 

2차전지 전망

전기차-침투율
전기차 침투율 (출처 - 메리츠증권)

 

어떤 분야에 투자하고자 할 때는 먼저 침투율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침투율이란 그 시장에 얼마나 침투했는지 나타내는 비율이다. 예를 들어, 전기차의 침투율이 10%라면 자동차를 타는 사람 중 전기차를 타는 사람은 100명 중 10명이라는 뜻이다. 

 

위 자료를 보자. 전기차의 침투율은 아직 10%도 안된다. 100명 중 10명이 전기차를 사용한다는 뜻이다. 이 말은 즉슨, 아직 팔 수 있는 사람이 90명이나 더 남았다는 뜻이다.

 

게다가, 세계는 현재 탄소중립을 향해 나아가는 중이며, 친환경 정책이 계속해서 시행되는 추세이다. 여기에는 전기차 기업에 대한 지원이 포함되어있기도 하다. 전기차는 탄소중립을 위해 필수적이다. 그러므로 결국 세상은 내연기관을 거의 쓰지 않을 것이며, 그 자리는 전기차가 꿰찰 것이다.

 

따라서 전기차 시장의 전망은 밝으며, 전기차의 배터리로 쓰이는 2차 전지의 수요도 점점 늘어날 것이기에 2차전지 시장의 전망도 밝다.

 

하지만, 오늘 알아볼 KODEX 2차전지산업 etf와 TIGER 2차전지테마 etf는 국내 2차전지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국내기업이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하다. 2차전지 시장의 전망이 밝더라도, 국내기업의 세계 경쟁력이 떨어지면 2차전지 etf의 주가는 좋지 않게 흘러갈 수도 있다.

 

KODEX(코덱스) 2차전지산업 etf 분석

 

개요

  • 운용사 : 삼성자산운용
  • 기초지수 : FnGuide 2차전지 산업 지수
  • 총보수 : 0.45%

1. 주가

KODEX-2차전지산업-주가
KODEX 2차전지산업 주가

위 그래프에서 보이듯이, 현재 KODEX 2차전지산업의 주가는 거의 1년전으로 돌아간 것을 볼 수 있다. 고점대비 24.83% 하락했다. 2차전지 산업에 대한 기대감으로 지난 1년간 상당히 많이 올랐었지만, 에코프로비엠의 악재, LG에너지솔루션의 상장으로 인한 LG화학의 주가 하락 등으로 인해 투자심리가 나빠지면서 주가가 수직 하락한 것을 볼 수 있다. 

 

나는 그래서 오히려 지금이 매수 기회라고 생각한다. 그동안 기대감으로 인해 주가가 과도하게 오른 게 아닌가 싶었는데, 적절한 가격으로 돌아온 게 아닌가 싶다.  

 

2. 구성 종목

구성종목
KODEX 2차전지산업 구성종목

구성종목으로는 LG화학이 21.27%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고, 그 뒤를 SK이노베이션, 삼성SDI가 잇고 있다. LG화학은 곧 LG에너지솔루션으로 교체될 것이다. 상위 3개 기업이 절반 이상의 비율을 차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 거래량 및 거래대금

거래량-및-거래대금
KODEX 2차전지산업 거래량 및 거래대금

거래량이 높을수록 활발하게 거래가 이루어진다고 보면 된다. 사고팔기도 쉽다. 거래량이 적으면 거래가 잘 체결되지 않는다. 

KODEX 2차전지산업의 거래량이 작년에 비해 확연히 감소한 것을 볼 수 있다. 투자심리가 악화되었기 때문이다. 

 

 

TIGER(타이거) 2차전지테마 etf 분석

 

개요

  • 운용사 : 미래에셋자산운용
  • 기초지수 : WISE 2차전지 테마 지수
  • 총보수 : 0.50%

1. 주가

TIGER-2차전지테마-주가
TIGER 2차전지테마 주가

TIGER 2차전지테마의 주가 역시 KODEX 2차전지산업과 같은 이유로 주가가 대폭 하락했다. 고점 대비 24.47% 하락했다.역시 나는 합리적인 가격에 살 수 있는 매수기회라고 생각한다.

2. 구성종목

구성종목
TIGER 2차전지테마 구성종목

TIGER 2차전지테마의 구성비율은 삼성SDI가 10.51%로 가장 높고, 그 뒤를 LG화학, SK이노베이션이 잇는다. LG화학은 역시 곧 LG에너지솔루션으로 교체될 것이다. 구성비율의 차이가 그렇게 크지않고, 비율이 비슷하게 형성되어 있다.

 

3. 거래량 및 거래대금

거래량-및-거래대금
TIGER 2차전지테마 거래량 및 거래대금

TIGER 2차전지테마 역시 올해들어 거래량이 확연히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KODEX 2차전지산업과 같은 이유이다.

 

KODEX 2차전지산업 vs TIGER 2차전지테마

 

1. 주가

주가-비교
왼 - KODEX 2차전지산업, 오 - TIGER 2차전지테마

주가는 둘 다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나는 주가가 1년 전으로 돌아간 KODEX 2차전지산업의 주가가 더 매력적으로 보인다. TIGER 2차전지테마는 1년전 기준으로 비교하면, KODEX 2차전지산업보다 주가가 많이 상승했다. 

 

그리고 KODEX 2차전지산업이 120일선과 더 가까이 있다. 차트가 120일선과 닿았을 때 매수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2. 구성종목

구성종목-비교
왼 - KODEX 2차전지산업, 오 - TIGER 2차전지테마

구성종목을 비교해보자. 일단 가장 높은 구성종목은 각각 LG화학과 삼성SDI이다. 하지만 TIGER 2차전지테마는 삼성SDI의 비중이나 LG화학의 비중이나 별 차이가 없다. 구성비율을 보면 알 수 있겠지만, TIGER 2차전지테마는 KODEX 2차전지산업에 비해 비교적 구성비중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다. 상위 몇 기업에 많은 자산을 투자하기보다는, 여러 기업에 골고루 투자하는 방식이다.

 

또한, TIGER 2차전지테마는 코스닥 기업인 앨앤에프와 에코프로비엠의 비중이 KODEX 2차전지산업보다 확실히 높다. 그에 반해, 코스피 기업인 포스코 케미칼의 비중은 낮은 것을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코스닥 기업은 코스피 기업보다 더 큰 주가의 변동성을 가진다. 성장주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앨엔에프와 에코프로비엠도 마찬가지이다. 코스닥기업에 속하는 성장주이기 때문에, 더 큰 변동성을 가진다. 실제로 에코프로비엠과 앨엔에프는 코로나 이후로 엄청난 주가 상승을 이뤄냈다. 

 

3. 거래량 및 거래대금

거래량-및-거래대금-비교
왼 - KODEX 2차전지산업, 오 - TIGER 2차전지테마

작년에는 거래량 및 거래대금이 비슷했지만, 올해는 KODEX 2차전지산업의 거래량 및 거래대금이 더 높은 것을 볼 수 있다. ETF 거래를 할 때는 거래량 및 거래대금이 비교적 높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둘 다 무난한 거래량 및 거래대금이기 때문에, 딱히 상관은 없어 보인다.

 

마무리

지금까지 KODEX 2차전지산업 etf와 TIGER 2차전지산업 etf에 대해 알아보았다. 두 종목 중 하나를 추천한다면, 나는 TIGER 2차전지테마를 추천하겠다. 나는 상위 기업에 많은 비중을 가져가는 것보다, 중소형주를 포함해서 골고루 비중을 가져가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판단은 여러분의 몫이다. 2차전지 상위 3개 종목 (삼성 SDI, LG화학, SK이노베이션)이 더 신뢰가 간다면 KODEX 2차전지산업에 투자하면 되고, 중소형주를 포함하여 골고루 투자하고 싶다면 TIGER 2차전지산업에 투자하면 된다. 

 

요즘 국내 주식 장이 좋지가 않은데, 난 지금이 이런 좋은 주식을 매수할 기회라고 생각한다. 이번 기회에 2차전지 etf를 포트폴리오에 담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2022년 2월 공모주 청약일정 및 기업분석! / 10가지 공모주 총정리!

최근 들어 LG에너지 솔루션의 열기에 힘입어 공모주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LG에너지 솔루션 청약에 성공한 사람도, 실패한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미 지나간 일이다. 지나간 일은 내버려

healthy99.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