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주식

현대엔지니어링 공모주 청약일정 / 기업분석 / 전망 알고 돈 벌자!

헬씨 2022. 1. 22. 15:31
728x90
반응형

현대엔지니어링-로고

요즘 뉴스에 LG 에너지 솔루션 정보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청약에 성공한 사람도 있고 실패한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미 지나간 일이다. 이제는 다가올 기회를 노려야 한다. 그래서 올해 공모주 중 대어라 불리는 현대 엔지니어링에 대해 소개하겠다. 

 

일단 현대엔지니어링의 청약일정부터 알아보자.

 

청약일정

청약일정
청약일정

청약일정은 2022.02.03 ~ 2022.02.04이다. 공모가는 57,900 ~ 75,700원이다. 미래에셋증권, KB증권, 골드만삭스증권을 통해 청약할 수 있다.

 

공모가는 오는 25일 ~ 26일에 기관의 수요예측 조사를 통해 결정된다. 다음 달 2~3일에 코스피에 상장예정이다.

 

기업분석

어떤 기업인지도 모르고 청약을 하는 경우가 부지기수이다. 하지만, 기업에 투자하기 전에 기업에 대한 조사는 필수다. 공모주 청약에 성공했다고 해서 무조건 이득을 본다는 보장은 없다. 손해를 볼 수도 있다. 그러기 때문에 투자하려는 기업이 투자하기에 괜찮은 기업일지 알고 청약하도록 하자.

 

현대엔지니어링은 현대자동차그룹 계열 건설사이다. 화공+전력플랜트,건축,인프라,자산관리 등의 사업을 하며 최근에는 신재생분야에 진출하며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 사내 부서로는 플랜트사업본부,건축본부,인프라산업개발본부,자산본부가 있다.

사업분야

현대엔지니어링-매출구성
현대엔지니어링의 매출구성

 

기업분석을 할 때 필수적인 것 중 하나가 매출 구성이다. 투자할 기업이 무엇으로 돈을 버는지 아는 것은 기본이기 때문이다.

 

위 표를 보자. 현대엔지니어링은 플랜트 사업의 매출 비중이 가장 크다. 플랜트 산업은 화공, 전력 및 에너지 시설단지를 건설하는 사업을 말한다. 주로 해외의 수주를 통해 이루어지는 사업이다.

투르크메니스탄-플랜트
투르크메니스탄 플랜트 사업

현대엔지니어링은 5조 원 규모의 화공 플랜트 산업을 투르크메니스탄과 계약했다. 이는 현대엔지니어링의 최대 규모의 단일 프로젝트이다. 이 외에도 아랍에미리트, 쿠웨이트, 사우디아라비아 등의 국가들과 플랜트 사업을 진행 중이다.

 

그다음으로 매충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는 건축·주택이다.

힐스테이트-광교
힐스테이트 광교

현대엔지니어링은 위 사진에 보이는 힐스테이트를 주로 건축하고 있다. 이 외에도 산업지구 조성사업, 현대차 공장, 현대 프리미엄 아울렛 등의 건축사업을 진행 중이다.

 

매출 비중을 가장 적게 차지하는 자산관리는 시설을 유지, 보수를 하는 사업이다.

현대자동차-양재사옥
현대자동차 양재사옥

위 사진은 현대자동차의 양재사옥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현대자동차 양재사옥, 현대 모터스튜디오 등 여러 건물에 시설관리와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실적

영업이익-추이
영업이익 추이

최근에는 영업이익의 부진을 겪고 있다. 코로나19, 최대 수출지역인 중동의 정세 불안, 국제유가의 변동성으로 인해 해외수주에 문제를 겪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은 3141억 원으로 전년 동기(2032억 원) 대비 54% 증가했다. 앞으로 영업이익을 계속해서 늘려갈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재무제표

재무제표
재무제표

위 그림을 보자. 3년간 부채는 줄이고 자본은 늘려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020년 기준 부채비율은 65프로로 적당한 수준으로 보인다. 재무제표는 긍정적으로 보인다.

 

수익성 지표

수익성지표
수익성지표

2020년 기준 ROE는 4.9%로 낮은 편이다. 영업이익률과 매출 총이익률 또한 낮은 편이다. 하지만 이는 최근 특수한 상황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전망

현대엔지니어링은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국내·외 환경 변화에 발맞춰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위한 에너지·환경사업을 추진해 글로벌 환경‧에너지 전문기업으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폐플라스틱 자원화, 암모니아 수소화, 초소형 원자로, 자체 전력 생산사업, 친환경 분야에서는 CO2 자원화, 폐기물 소각 및 매립 사업을 각각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 흐름이 친환경으로 흘러가는 만큼, 친환경에 투자를 추진 중이라는 사실은 긍정적이다.

 

그러나 건설업계 전반의 성장 모멘텀 부재, 경기 민감성, 정책 변수 등이 리스크가 될 것이다.

 


이렇게 대어 공모주인 현대엔지니어링에 대해 알아보았다. 현대엔지니어링 청약이 얼마 남지 않았다. 청약에 관심을 갖는 것은 좋다. 하지만 제대로 알아보고 투자하도록 하자. 여러분들 모두 이번 청약 성공하시길 바란다.

 

 

2022년 2월 공모주 청약일정 및 기업분석! / 10가지 공모주 총정리!

최근 들어 LG에너지 솔루션의 열기에 힘입어 공모주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LG에너지 솔루션 청약에 성공한 사람도, 실패한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미 지나간 일이다. 지나간 일은 내버려

healthy99.tistory.com

 

반응형